본문 바로가기

home life

집 구할 때 꼭 체크해야 할 10가지 - 신혼부부 필수 체크

저는 최근에 이사를 가게 되었어요.

현재 살고 있는 집은 6년째 전세로 살아왔는데, 일신상의 이유로 새로운 시작을 위해 이사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사 4개월쯤 집주인분께 이사 계획을 통보하고, 어제 처음으로 집을 보러 온 부부가 있었어요.

이사를 앞두고 집을 보러 온 부부는 정말 빠르게 집을 둘러보고 단 3분 만에 돌아가 버렸어요. 그 이유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 없었지만, 신기하게도 그 부부는 나의 현재 살고 있는 집을 계약했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그런데 왜 아무것도 확인하지 않고 단순히 3분 만에 결정한 걸까요?

이렇게 생각하다가, 처음 집을 구하는 분들이 어떤 것을 봐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10가지 체크 포인트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집을 구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구조와 건축상태

집의 구조가 튼튼하고 건축적으로 안전한지 확인하세요. 기둥, 기단, 벽, 천장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누수나 침수 흔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소음 및 방음

주변 환경의 소음 수준을 확인하고, 집 내부의 방음 상태를 살펴봅니다. 바깥 소음이나 층간 소음이 적절한 수준인지 확인하세요.

3. 채광과 통풍

각 방의 창문과 측면을 검사하여 통풍과 채광이 충분한지 확인하세요. 쾌적한 생활을 위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4. 습도와 환기

집 내부의 습도를 확인하고 벽이나 천장에서 이물질 혹은 곰팡이의 흔적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환기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5. 난방 시설

보일러나 난방 시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세요. 특히 겨울철에는 따뜻한 공간이 중요하니까요.

6. 수도 및 배수 시설

수도관, 배수관, 수도기, 변기 등 수도 및 배수 시설을 주의 깊게 살펴봅니다. 누수나 배수 문제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특히 녹물 같은 것은 필수로 체크하셔야 합니다.

7. 주차 시설

차가 있다면 주차 문제가 있는지 주변 환경과 전세입자에게 물어보세요. 밤에 왔을 때 주차가 편한지 확인이 중요합니다.

8. 집안 기기 체크

인터폰 등 집에 있는 기기들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세요. 편리한 생활을 위해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9. 관리비

관리비는 어느 정도 나오는지 확인하세요. 생활에 필요한 부가 비용을 예상해보세요.

10. 전세입자의 의견

마지막으로 전세입자에게 이 집에 살면서의 장단점을 물어보세요. 현실적인 경험을 통해 집의 실제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를 체크하면서 집을 구하면, 더 나은 생활환경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여러분도 이 글을 참고하여 좋은 집을 구하시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새로운 집에서의 생활이 기대되네요! 🏡✨